본문 바로가기
health

항원충제 후라시닐(메트로니다졸)정에 대하여...

by 올리브@ 2018. 7. 26.

 

 

 

 

 

항원충제 후라시닐(메트로니다졸)정에 대하여...

 

 

 

 


 

항생제로서, 세균에 의한 감염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품이며, 여러 목적으로 복용하는 후라시닐 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여러 목적이라는 말은 특정 질환에 쓴다기 보다는 항균작용으로 여러 질환에 처방 됩니다.

 특히 세균 뿐만 아니라 원충, 아메바 균에도 효과가 있어 제균을 위해 복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원충제란 균을 죽이는 항균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트로니다졸은 미생물이 증식하기 위해서 DNA를 복제하는 과정을 방해하여 항균효과를 나타냅니다.

 꽤나 독특하고 개성이 강한 항생제로 원충류를 다루는 항생제라고 보시면 되는데,

특별한 작용기전으로는 일반적인 항생제 작용기전으로 분류되지 않고 독특한 방법으로 항균력을 보입니다.

위에 말씀 드린대로 세균의 DNA 손상을 일으켜 항균력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면, 세균이 메트로니다졸의 항균물질을 먹습니다.

그 후, 세균안에서 대사 된 중간 대사물질 라디칼 음이온이 세균의 DNA를 손상시킵니다.

그 결과 세균은 죽게되는 것 입니다.

 

 

 

 

 

 

 

 

 

 

이 효과는 메트로니다졸이 변형 되어야 즉, 환원되어야 나타날 수 있는데 혐기성 미생물에서만 환원이 일어납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세포에는 피해가 없으며 호기성 미생물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인간의 세포에는 영향이 없이 혐기성 미생물을 제거하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혐기성 세균을 잡는 항생제는 많지만, 메트로니다졸은 혐기성 세균만을 겨냥해 쓰기에는 아주 적합한 항생제 입니다.

혐기성 미생물을 타켓으로 하므로 여성 생식기 질환, 골반염 또는 장염, 흡인성 폐렴에 효과가 있습니다.

 

메트로니다졸은 어떤 루트로 들어가든지 잘 흡수되고 모든 조직에서 골고루 퍼져서 높은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약품입니다.

경구 투여 시 음식물 섭취에 관계없이 투여용량 대부분이 신속하게 흡수되며, 간에서 50%정도 대사 됩니다.

뇌척수액이나 타액, 질 분비물, 정액에서 치료 농도에 도달하며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며 6~15%는 대변으로 배설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신초기나 수유중에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주 위장장애가 발생하는 약입니다.

특히 장염 등으로 처방을 받아 복용할 경우 이것이 위장장애인지 장염 때문에 속이 불편한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술을 가장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 중독자에게 술을 끊게 하기 위해서 주는 약물의 효과를 디설피람 효과라고 하는데 이와 유사한 효과가 있습니다.

, 약을 먹고 술을 먹게 된다면 적은 양의 술로도 심한 숙취가 생기며 어지러움증과 구토,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트로니다졸은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체액이나 조직으로의 침투가 우수하고 혐기성균에 대한 항균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뇌농양이나 혐기성균에 대한 중추신경계 감염, 심내막염, 면역저하 환자의 혐기성균 감염에 일차 선택제 입니다.

복강 내 감염, 골반 내 감염, 욕창 등의 감염 시엔 혐기성균과 호기성 세균의 다균성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호기성세균에 효과적인 항생제와 병용 투여 해야 합니다.

병용 투여 시 이미페넴과 메트로니다졸을 투여하면 삭감되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그 이유는 호기성과 혐기성균에 걸친 광범위한 항균효과를 나타내는 항생제로 병용 투여하는 것은 혐기성 세균을 두번 죽이는 상황이라 삭감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