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무릎연골수술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수술에 대한 10문10답

by 올리브@ 2022. 3. 3.

#무릎연골수술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수술에 대한 10문10답

 

 

 

마곡나루역 웰튼병원 무릎연골수술 >>>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시 자주하는 질문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관절 손상 시 선택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치료법!

절개를 하지 않고 무릎에 7mm 미만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특수한 소형 카메라를 삽입하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손상된 부위를 모니터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 전방십자인대파열 / 관절내시경수술은 전문 지식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정확한 진단과 판단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무릎연골수술 / 전방십자인대파열 ]]]]]

무릎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는 구조물입니다. 

십자인대 파열은 운동 중 외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외부 충격으로 무릎관절이 심하게 뒤틀리거나 심하게 꺾이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급성 손상이 아닌 경우에는 무릎관절의 불안정한 정도나 환자의 활동범위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감안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 다만 활동성이 높은 젊은 층의 경우 향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신속하게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 무릎연골수술 /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 관절내시경 ]]]]]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십자인대 재건술은 인대가 위치할 자리에 터널을 뚫고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수술로 자신의 몸에서 떼어낸 자가건과 타인의 인대인 동종건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자가건 or 동종건의 장점과 단점 ]]]]]

자가건 - 자신의 몸에서 떼어낸 조직으로인대비용이 들지 않고 거부반응이 없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신의 힘줄을 떼어내므로 수술시간이 길며 통증이 추가됩니다. 인대의 길이나 두께가 적을 수 있습니다.

동종건 - 힘줄을 떼너내지 않아 추가적인 통증이 없고 추가 수술시간이 없으며 인대 길이나 두께를 충분히 조절 할 수 있어 수술이 용이 합니다. 단점으로는 인대 비용이 추가 되고 거부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무릎연골수술 / 전방십자인대파열 / 관절내시경 자주 하는 질문 TOP 10! ]]]]]

* 십자인대 파열 시 증상은 어떠한가요?

관절 내 출혈이 생기고 관절의 부종이 심해집니다. 움직일 때 통증을 동반하며 무릎관절이 불안정한 느낌으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렵습니다.

 

 

* 십자인대 파열 후 시간이 경과하니 통증이 없어졌는데 주사나 약물치료를 하며 수술을 안 해도 되나요?

파열된 상태가 지속되면 연골판 손상이 진행되고 나아가 관절연골 손상까지 이어져 관절염이 발병합니다. 젊은 환자의 경우 수술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하며, 고령인 경우 개인의 활동에 따라 치료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입원기간은 어느 정도 인가요?

2~7일로 통증 및 부종에 따라 다르며 통증 없이 활동이 가능한 경우 퇴원할 수 있습니다. (실밥은 14일째 제거 가능)

 

 

* 일상생활 복귀와 정상보행은 언제 가능한가요?

보조기 착용기간 6~8주 이후에 가능하며 운전은 통증이 없고 무릎에 힘을 자유롭게 줄 수 있을 때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무릎 굽히는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십자인대 단독 손상 시 수술 후 가능한 정도로 점진적으로 굽힙니다. 복합 손상 시 정해진 각도 내에서 굽히며 관절운동 범위가 충분하지 않을 시 퇴원 후에도 굽힘 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배운 근력운동 등은 지속적이고 연속적으로 해주셔야 운동 능력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수술해도 아픈 건 왜 그런가요?

수술 시 뼈에 인대가 지나가는 터널을 만드는 등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여 통증이 심합니다. 이후 관절의 구축도 생길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되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관리합니다. 환자마다 수술상황이나 연골 상태에 따라 통증은 서로 다를 수 있으며 대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 보조기는 언제까지 착용하나요?

6~8주 착용하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포츠 활동 시작시기와 수술 전과의 운동능력 차이는 어마나 되나요?

운동 능력은 수술 전에 비해 85~95% 수준까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스포츠 활동 시작시기는 보조기 착용 6주 이후에 근력 재활기간을 거쳐 6개울 정도부터 가볍게 뛰는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에 부종이 없고 운동이 가능하면 점차 가능한 운동들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무릎에 따뜻한 찜질은 언제 가능한가요?

보통 부종이 가라앉는 3개월 이후입니다. 2~3개월 까지는 부기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 전방십자인대 재파열의 가능성과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재파열의 가능성은 평균 5%이내이며 지속적인 재활과 운동으로 무르주변 근육을 강화시기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왜 웰튼병원 일까요???????

전방십자인대파열 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판단으로 비수술 치료에서부터 전방십자인대 재건술까지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많은 경험과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숙련된 전문의가 다양한 무릎관절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합니다.

원내 스포츠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개개인의 관절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 스포츠재활 센터 
웰튼병원 카카오톡 채널을 등록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