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고관절 / 고관절통증의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알아보자.

by 올리브@ 2020. 7. 29.

고관절 / 고관절통증의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알아보자.

 

고관절이란 절구 모양의 골반 골과 공 모양의 둥근 넙다리뼈 머리가 이루는 관절입니다.

야구 글러브 안에 공이 들어가 있는 모습과 비슷하며, 고관절은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나 달리기 같은 운동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관절입니다.

관절막으로 둘러 싸여 있고, 글러브 안에 들어간 공 같은 모습이라 안정적이며 운동 범위가 크지만

외상에 의해 관절이 빠지거나 골정이 생길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염이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고관절통증의 원인 "대퇴골두무형성괴사"가 일어날 수 있는 부위입니다.

고관절통증의 원인은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보행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고관절질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진행으로 관절이 파괴되어 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증상으로는 엉덩이 관절과 사타구니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보행 시 통증으로 인해 절뚝거리며 걷게 되고,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괴사 부위가 함몰되면서

다리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관절 뼈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공급이 충분해야 하는데 이 공급을 하는 것이 혈액입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해당 부위의 뼈에 구멍이 생기며 괴사합니다.

대퇴골두는 골반뼈와 맞닿아 있는 넓적다리 뼈의 위쪽 끝 부분으로,

다른 부위의 비해 혈액순환장애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면 뼈 조직이 죽고, 괴사한 뼈가 압력이 가해지면 괴사 부위가 골절되며 통증이 시작되고

이렇게 괴사가 진행되면 고관절 자체 손상으로 이어 집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빠르면 급성으로 4주 만에 심하게 고관절 뼈가 주저앉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우리나라 고관절 질환에 7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이 병의 원인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평상시 과도하고 잦은 음주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음주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액이 쉽게 응고되도록 하며 미세혈관을 막아 괴사를 유발합니다.

이 밖에도 피부약으로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제의 남용도 질병 발생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리고 양반다리가 힘들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퇴골두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괴사가 일어나더라도 처음에는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통증을 느끼게 됐다면 괴사가 일어난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했을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대퇴골두 함몰 변형으로 고관절의 운동범위가 줄어들어 바닥에 양반다리를 하고 앉기가 힘들어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대표적 증상입니다!

대퇴골두 함몰이 심하면 다리 길이가 짧아진 것을 환자 자신이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있고 자주 발을 헛딛는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질환을 방치하면 관절이 심하게 파괴되어 결국 걷지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주가 잦은 40~50대 남성들 중 혈액순환장애가 있거나, 피부과 치료 시 스테로이드제제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면 평소에도 몸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고관절통증의원인 고관절질환의 대표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