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절대 놓칠 수 없는 마곡나루역 웰튼병원 무릎 인공관절수술 Tip!

by 올리브@ 2022. 2. 23.

 

절대 놓칠 수 없는 마곡나루역 웰튼병원 무릎 인공관절수술 Tip! 

 

 

마곡나루역 1번출구로 확장 이전한 웰튼병원에 주요 수술인 무릎 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님께서는 인공관절수술 12.000례 이상의 수술을 통해 노하우와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 6.254례 / 무릎 인공관절 - 6.340례 (21년 12월 기준)

이런 중요한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풍부한 임상경험이 중요합니다. !! 

 

마곡나루역으로 확장 이전한 웰튼병원의 외관

 

그럼 웰튼병원만의 무릎 인공관절수술 Tip을 알아보기전에

무릎관절의 구조 / 통증 발생원인 / 무릎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시기를 알아볼까 합니다.

.

.

.

[무릎관절의 구조!]

무릎은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관절 중 하나입니다. 

크게 넙다리뼈(대퇴골)와 정갈뼈(경골), 무릎뼈(슬개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의 구조상 관절이 불안정하여 주변의 여러 근육과 인대, 연골판, 관절막 등에 의해 그 안정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무릎은 경첩 형태의 관절로 구부리고 펴는 동작 외에도 좌우로 약간의 돌림과 미끄러짐 운동이 이어 걷기, 앉기, 뛰기와 같은 다리 운동들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무릎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 후 관절염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골관절염은 무릎관절의 노화로 인해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져 염증과 뼈 손상, 다리의 변형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

대부분 중년 및 노년층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말기에 가까운 관절염의 경우 무릎의 뼈가 맞닿아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운동 제한과 오자형 다리를 불러 오는 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킵니다.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시기!]

골관절염이 많이 진행되어 염증과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쉬고 있어도 무릎이 아프고 부기가 있으며, 계단을 오르거나 걷는 등 일상적인 활동들이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관절면의 손상이 심하여 약물 및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통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운동 제한과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기 때문에 근복적인 치료방법으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등도 이상의 관절염의 증상으로 check!

●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고 의자에 앉고 일어서는 것이 어려운 경우
● 쉬고 있을 때도 관절이 아프고 수면 시에도 통징이 있는 경우
● 만성적으로 관절이 붓고 염증이 있으며, 약을 먹거나 쉬어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
● 관절을 쓰기가 어렵고 다리가 휘거나 기형이 생긴 경우
● 항염증약 또는 스테로이드 주사 등 비외과적  치료로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마곡나루역 웰튼병원만의 무릎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 알아 볼까요?

.

.

.

[무릎 인공관절 수술!]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퇴행성 관절염으로 손상된 무릎 뼈(관절면)를 제거하고, 특수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각각의 부위에 맞게 대체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 주는 수술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본래의 무릎은 아니지만 관절염으로 극심한 통증과 운동 장애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통증이 현저히 감소하여 수술 전 어려웠던 활동과 일상 생활들을 다시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의 수명!]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의 약 90%는 평균 15년에서 길게는 20년까지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병원에서 제공하는 관리지침에 따라 새로운 관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1년에 1~2회 정도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관절의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을 통해 필요한 경우 마모된 부분만 교체할 수도 있고, 재수술이 필요하다면 적절한 시기를 결정하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충격을 주는 일과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좌식 생활보다는 입식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인공관절의 사용 수명을 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

.

[웰튼병원 인공관절 수술!]

#후방 십자인대와 뼈 보존 

웰튼병원에서는 인공관절 수술이 환자의 현재와 미래에 좀 더 유익한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무릎의 후방 십자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후방 십자인대 보존이란, 수술 시 후방 십자인대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여 인대 본연의 기능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뼈 보존이란,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 합니다. 보존된 건강한 뼈는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육 힘줄 보존(대퇴사두근)

웰튼병원에서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할 수 있는 절개법을 이용하여 수술 후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하여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관절의 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부작용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수술 후 조기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활동이 줄어들고 다리의 근육이 상당히 약해져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인공관절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웰튼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은 수술 직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인 두려움을 없애주고 환자의 재활 의지를 높여 향후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의학적으로도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들을 예방할 수 있어 의료 선진국에서는 이미 효과적인 재활방법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2005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지금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빠른 회복을 돕는 프로그램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경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나은 결과와 빠른 회복을 위한 최적화된 회복 프로그램을 정립하였습니다. 스포츠 재활센터에서는 담당 치료사가 1:1로 개인의 상태와 회복정도를 고려하는 맞춤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수술 후 무릎 관절의 근력 강화와 굴곡 각도의 증가 등 빠른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철저한 감염 예방 시스템


● 수술 기구 전문 세척 - 존슨앤존슨 워싱센터 협력
● 전 수술실 공기 청정 시스템 - 미세먼지로 인한 세균감염 차단
● 꿰매지 않고 절개부위 멸균 봉합 - 강력한 코팅막으로 세균감염 차단

 

마지막으로 퇴원 후 주의사항으로는 무릎에 부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을 신고 다리를 거상하며 20~30분 냉찜질을 통해서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정으로 돌아가시면 일상 생활과 활동을 해야 하지만 절대로 과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초기에는 좋은 날도 안 좋은 날도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아지는 것을 느기게 됩니다. 수술 후 편한 일상 생활로 돌아오는데 약 6 ~ 12개월 정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마곡나루역 웰튼병원 의료진 소개

 

웰튼병원 카카오톡 채널

 

 

 

댓글0